휴마인드퍼실리테이터 오아시스과정 수료 후 기념촬영
울산광역시사회복자사협회는 사회복지사 성장강화 아카데미 ‘Think NEW4‘ 주제로 모금회 지원 주최, ㈜휴마인드연구원 주관으로 ‘휴마인드퍼실리테이터 오아시스(OASIS)과정’이 지난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협회 교육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교육에는 사회복지사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퍼실리테이션 이론과 실습을 통해 퍼실리테이터의 역량과 강사로서의 전문성을 한층 끌어 올렸다.
‘오아시스’ 과정은 ㈜휴마인드연구원의 퍼실리테이터 과정으로 △퍼실리테이터의 마인드(Open Mind) △퍼실리테이션 환경분석(Analysis Situation) △퍼실리테이션 스킬(Synergy Skill) △퍼실리테이션 평가(Impact Result) △퍼실리테이션 실행(Starting)이라는 다섯 가지 핵심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퍼실리테이션의 실제 적용과 강의 역량 향상을 목표로 했다.
이번 과정은 윤천성 교수(서울벤처대)와 김영규 박사(휴마인드연구원)가 퍼실리테이션 이론과 함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사례 중심의 강의를 통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교육 과정 중 참가자들은 사회복지사로서 기대하는 미래상을 담아 여러 슬로건을 지어 발표했다. ‘배움으로 성장하는 명품 사회복지사’ ‘행복한 사회복지사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든다’ ‘사회복지사, 사회를 지탱하는 손! 정당한 댓가를!’ ‘실천은 바로 지금’ 등 슬로건에는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이날 교육을 마친 참가자들은 “퍼실리테이터로서, 사회복지사로서 이 시대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 유익했다”며 “교육내용이 정확히 주제를 짚어주고 본인의 노하우와 팁들도 알려주셔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또 다른 참가자는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내용으로 실질적이고 유익했다”고 평가했고, “다양한 경험과 아이디어가 공유되어 유익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하다”는 후기를 남기며 교육위 중요성을 되새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