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전통꾸밈머리展 '2022 채선숙박사의 전통꾸밈머리 작품전시' 개최

'전통의 새로운 발견' 전통꾸밈머리작품 개인전

김태후 기자 승인 2022.10.31 16:07 의견 0


한국우리머리연구소(원장 채선숙)는 지난 10월 23일과 24일 양일간 서울 양재동 AT센터 4층 창조룸에서 ‘2022 채선숙박사의 전통꾸밈머리 작품전시’가 열렸다.

이번 작품전은 한국우리머리연구소가 주최하고 전통꾸밈머리장식보존회 주관으로 우리 미용의 역사 속에서 외형의 아름다운 추구에만 머무르지 않고 삶의 지혜와 수단으로 승화되어 현대미용 발전에 기여한 전통꾸밈머리를 한눈에 보여주었다.

채선숙 박사의 전통꾸밈머리 작품전시는 전문가의 완벽한 고증과 재현을 통해 미적인 표현과 상징성을 내포하고 원형을 복원, 재현하여 한국 고유의 미의식을 창조한 작품들을 보여줌으로써 역사의 전통의 가치를 재평가했다.


이번 작품전의 구성은 궁중머리, 반가 및 일반서민머리, 어린이머리 등 각기 다른 유형별 카테고리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특히, 궁중머리는 대수머리, 거두미, 어여머리, 첩지머리, 새앙머리, 조짐머리, 차액(가리마), 회관, 족두리 작품이며, 반가 및 일반서민 머리는 쪽머리, 얹으머리, 둘레머리, 벌생머리, 가체머리, 트레머리, 관기머리, 고계머리, 낭자쌍계 등 작품들이다.

또한, 어린이머리로는 땋은머리, 종종머리, 바둑판 머리, 배씨머리 등 특색 있는 옛 머리모습을 재현한 많은 작품들이 선보였다.


전통꾸밈머리 전문가 채선숙 박사는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용예술학 박사를 나와 현재,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 교수, 한국우리머리연구소 원장, 전통꾸밈머리장식보존회 회장, NCS헤어미용교재 편찬위원, 전국대학생 디자인공모전 뷰티패션분과 협회장, 전 (사)한국꽃문화협회 상임이사 등을 역임했으며, 그외 저서로는 전통꾸밈머리의 역사와 복원, 미용문화사 NCS기반 가모관리학,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우리머리이야기 등 전문교재를 출간했으며. 전통꾸밈머리&한국샤먼헤어스타일 개인전 및 다수의 단체전에 활발하게 참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문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