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안희준의 경영스토리② MIX 경영 중심의 ESG

스마트공장·서비스 ESG경영 (2)

관리자 승인 2022.04.22 17:31 의견 0

ESG 경영전략을 실행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주체 역시 조직구성원들이다.

첫째는, 기업들이 이윤 극대화를 위해 근시안적 재무관점에서 벗어나 장기적으로 진정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잇도록 이끄는 것도 역시 그들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ESG 목표를 조직구성원들의 입장에서 힘든 일로 여기지 않고 진취적으로 추구하여야 할 목표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리더가 ESG의 희망찬 비전을 보여주어야 함은 당연하다.

특히, ESG목표는 단기적으로 설정할 것이 아니라 스마트 중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ESG 성과는 근원적으로 중장기적인 투자와 실행 속에서 산출되는 속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체계를 갖추고 임직원의 ESG 의식과 역량을 재고하는 일이다. 전문가의 관점에 ESG 경영의사 결정 및 투자전략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이는 리더십과 더불어 의사결정구조(Governance)의 체계가 곧 ESG의 핵심이라고 보는 견해에 준거하고 있다.

기업경영관리에 있어서 지배구조/의사결정체계(Governance)가 투명하고 민주적인 구조로 구축되어 있을 때, 이해관계자의 의견충돌을 극복하고 올바른 경영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CEO의 일방적이고 독선적인 조직경영을 제어하고, 사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조율하기 위해서는 바로 지배구조(Governance)가 올바르게 작동되어야 하며, 이로써 이해관계자들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얻을 수 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하여 기업 스스로 재배구조 이슈와 관련된 분석, 관여, 의결권 행사 시 너무 권위적인 정책과 체크리스트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지는 않았는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제는 조직의 문화도 Top-Down 와 Butto-Up 형태의 의사결정구조로 보다 MIX경영(관계, 욕구, 인적자원, 환경, 가치)의 유연성을 갖추도록 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CEO와 임원들이 ESG의 추진과 실행, 성과 달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통일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로, ESG 정보의 효율적 관리, 분석 및 공개이다. 이제 현명한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에서 제공하는 ESG 정보 수집이 얼마나 정교하고 신뢰할만한가를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하고 있다. 이는 ESG 정보가 투자가들에게 유의미한 사실을 제공해주면서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로는, ESG 이해관계자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원활한 의사소통에 주목하여야 한다. 기업의 ESG 경영과 지속가능성장을 추구하는 ESG 경제가 곧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이제 자본주의 경제체계가 주주자본주의에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 전환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는 주주를 포함한 조직 구성원, 소비자, 협력업체, 채권자, 지역사회 등 광범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창출되는 것이기에 당연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이제 ESG 이해관계자를 사회와 환경책무의 파트너로서 존중하며 시뢰와 협력의 관계를 형성한다는 게 중요하다.

다섯째로는, ESG 규제강화의 기업의 ESG 정보공개 의무강화,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의 연기금과 자산 운영사 등의 책임투자 및 ESG 투자전략 활용 확대 기업평가에 ESG 반영의 글로벌 신용평가사, ESG 요소를 신용평가에 적극 반영, 고객의 ESG 요구증대의 공급망 관리와 협력업체 선정의 주요 요소로 부각, MZ세대 중심의 고객 ESG 요구증대 등에 중요하다.

한국수목원관리원의 “자연과 삶을 잇다”, “내일의 행복을 심다” 환경과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지역상생을 위해 힘쓰고 있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의 CSR/ESG 경영실천하고 있다.

따라서 투명한 기업경영활동과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활발한 교류를 통해 수렴된 의견은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지속가능경영 분야별 정책에 반영하고, 대내외 채널을 활용하여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이와 같이 4차 혁명시대는 MIX 경영은 인재유입효과 및 임직원이 신 바람나는 일터구현으로 환경을 저해하지 않으며, 매출성장을 통해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스마트공장/서비스 ESG경영이다.

안 희 준  원장

경영학 박사, 믹스경영연구원 원장

ISO9001 인증 심사원양성 강사

스마트공장 마이스터 / 심사위원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심사위원

#안희준원장 #안희준박사 #믹스경영연구원 #스마트공장마이스터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인증심사위원 #ISO9001인증심사원양성강사 #MIX경영 #ESG경영

저작권자 ⓒ 뉴스문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